본문 바로가기
코인 차트분석

21/08/14 비트코인 차트분석 (4시간, 일봉) + 레이븐코인 차트분석

by 코인루팡 2021. 8. 14.

안녕하세요 코인루팡입니다.

주말이 오면서 비트코인이 급등세를 보여주다 현재 19시30분경 조정세를 어느정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르는건 꾸역꾸역 내리는건 쭉! 이라서 차트대응을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꽤나 당황스러운 장세일 것입니다.

한번 간단하게 차트 쭉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에 앞서 저는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트레이더가 아니며 보다 더 느리고 일상생활 친화적인 매매를 한다는것을 알려드립니다.
(당장의 수익에 목메달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4시간

비트코인 4시간봉을 보면... 음 솔찍히 4시간봉을 봐보자곤 했지만 따히 큰 문제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이전(어제 엇그제) 고점 영역 구간에 단번에 도달하였고 이는 시장은 단기적인 매물 영역으로 판단하고 지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46k 구간과 추가적으로 아래서 올라오는 20ma(볼밴중단)의 지지가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말동안 데이트레이딩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 점 염두하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 라인이 이탈하게 된다면 아래 50ma 까지는 조금 더 여유롭게 보셔야 될 것 같네요.
시간봉이기 때문에 지지의 힘이 그렇게 강하지는 않습니다. ( 시간 스케일이 클수록 강해지며 스간 스케일이 작을수록 약해지는건 아시죠?)

비트코인 일봉

일봉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이전 분석과 유사하며 일봉에서 의미있는 주요 구간들이 아래 많이 있기 때문에 이번 상승이 휩소가 아니라면 지지가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200ma, 이전하락추세선 이라는 강한 지지선이 있으며 이 구간을 무너트리지만 않는다면 피보나치 0.618 지점과 0.715 지점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놀랍게도 오늘 고점돌파 전에 계속 막혔던 부근이 0.5 영역이였습니다. 저도 어제야 팀원들하고 확인하면서 피보나치의 신기함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ㅎㅎ

요약 : 아직까지 큰 하락의 전조증상은 없습니다. 오히려 지지후 반등을 기대할만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만약 주요 지지구간이 이탈한다면 시장을 떠나 조금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그렇다고 대깨롱 가즈아! 하면서 매수 하기엔 썩 좋은 상황은 아니니 보유중인 포트폴리오 위주로 운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1k를 도달한다 하여도 25k 부근까지 내려올 명분은 매우 충분하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하며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모두가 25k부근을 이젠 생각도 안하지만 결국 전고점을 돌파하기 전까진 계속 대비하고 대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으며 다만 대비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P.S. -비트코인이 상승하며 미체결약정이 꽤나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 롱스퀴즈 및 청산 가능성
-비트코인이 이 자리에서 횡보한다면 알트로 자금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기 알트장세가 나타날 수 있지만 결국 다시 비트가 내려가면 끌고 지옥가는 상황이 연출될 가능성도 조심해야합니다.
- 모든 분석은 큰 스케일에서 먼저 생각하며 아래로 내려오는 하향식 분석을 하는 편입니다. 단기 움직임이 어떻든 장기적 움직임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 저는 선물자금은 일단 어느정도 익절한 상태이며 현물 또한 10~20퍼정도 정리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남은 자금으로만 지켜볼 예정(7월중~말 매수한 물량입니다)

2. 레이븐코인 (RVN)

이전 초록창 블로그나 유튭을 통해서 자주 언급했던 RVN 차트 한번 보겠습니다.

레이븐 일봉

보라상자에 들어왔을때 유튭을 통해서 단기적인 수익실현을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렸고 신규진입은 안하는게 좋을것 같다고 말씀드렸으며 최소한 단기적지지구간 (하늘선) 에서 짧게 매수받는 전략을 사용하든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 하라고 제가 오더를 내리는건 아니기에 했제는 안합니다.)
전략을 구성하기에 앞서 객관적으로 생각합니다.
1. 레이븐의 호재는 22년1월쯤이다. (반감기)
2. 단기적으로 큰 상승을 했음은 팩트이다. ( 다시 단기진입으로 먹을 파이가 적다.)
3. 이미 일정 물량을 홀딩하고 있다. (이전부터 홀딩해온 장투분)

자 이제 한번 전략을 구성해봅니다.
객관적으로 생각했을때 레이븐은 이젠 단기매매로써의 메리트는 없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즉 이젠 더 올라가도 기존 홀딩분으로 보는거지 급하게 신규진입은 안하겠다는 전략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시 재진입 구간은 하늘선 > 200ma노랑선 > 120ma보라선 이며 각 구간을 이탈할 때마다 진입분은 손절할 예정입니다.

레이븐 주봉

이전 주봉분석에서 생각했던 대로 최대 주봉20ma 까진 여유롭게 생각하려 합니다.
상승세가 이어지려면 주봉 20ma이탈은 최대한 나오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하며 접근

만약 조정이 안오고 그대로 올라가면 어떡하죠?
그렇다면 현재 홀딩분은 계속 홀딩하는 상태를 유지하고 보라색박스를 돌파하는가를 그냥 지켜볼 예정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라박스 돌파전에 추가상승이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매물구간을 돌파하고 지지받느냐를 볼때까진 상승시 신규진입은 피할 생각입니다.
(물론 단타로는 어떻게든 꾸역꾸역 진입할 수 있겠지만 그건 블로그를 통해서 알려드리기엔 대응방법이나 그런게 너무 센스에 달려있는거라 블로그로 전달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을것 같네요)

@@중요한건 손절매 방식으로 접근하든 적립식 분할매수로 접근하든 어느게 옳고 그른건 없으며 그때그때 본인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하면 그만입니다.@@


추가적으로 저의 볼품없는 분석이지만 개인적인 차트분석을 듣고싶은 코인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결코 전문 차트분석가도 아님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또한 절대 스켈핑, 데이트레이딩 처럼 짧은 매매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저는 일상생활이 더 중요한 투자자입니다.

제 트위터나 초록창블로그 유튭에 오시면 더 많은 자료들을 볼 수 있으니 시간되시면 놀러와주세요! 감사합니다!